본문 바로가기
정보 톡톡

HUG 전세보증보험 ; 주택 가격 산정과 보증 한도

by 꿀떡맘 2022. 4. 2.
반응형

 HUG 전세보증보험의 2탄이죠.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보증보험 가입 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중요하게 본 건 전세 대출의 성격이에요. 흔히, 전세보증보험의 가입 단계는 설명해도 대출 성격으로 가입 후 , 이행시 문제가 될 부분을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으니 꼭 대출 은행에 확인해보세요. 이번에는 주택 가격 산정기준 보증 전세금 한도을 알아볼게요. 임차인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주택 가격 산정기준은 주택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순차 적용으로 대부분이 1번에서 산정되므로 1순위만 일단 볼게요.

 

HUG 주택도시공사>전세보증금반환보험 개요

▷아파트 / 오피스텔 / 노인복지주택 경우 

가장 많이 쓰이는 산정기준 방법은 'KB 시세' 확인입니다.  KB 부동산 어플이나 사이트에서 주택의 주소를 검색하면 매매 시세 가격이 나오는데요. 상, 하위 평균가의 평균 금액이 대표 금액으로 검색된답니다. 이 금액을 산정 주택 가격으로 생각하시면 돼요.

 

 

▷ 기타 주택 中 연립 다세대 (빌라)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이 공시하는 공동주택가격의 150%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공시가격의 확인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 해당 주택 주소를 검색해요. 그 공시가격에 150% 금액을 계산합니다. 그 금액이 주택 가격이 되죠.

 

 

▷ 단독·다중·다가구 경우

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이 필요해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시면 됩니다. 1년 이내의 최근 매매 거래가액이 주택 가격이 되네요.

 

이렇게 주택 가격 산정이 중요한 이유는  전세보증보험 가입 여부가 달려있기 때문이에요. 가입하려는 전세금이 주택 가격 산정 금액에서 선순위 채권을 뺀 금액 범위 안에 들어와야 해요. 생각보다 많은 주택들의 담보 대출액이 크답니다.

이 때문에 전세보증보험 가입을 못 하는 경우가 있으니 등기부등본을 잘 살펴보시고 전세 계약하세요.

 

 

 

 

전세보증보험에서 주택가격이 중요한 이유인 보증한도를 살펴볼게요.

아파트, 연립 다세대 경우 보증한도 계산

위의 기준에서 주택 가격을 확인하셨으면 이제 선순위채권을 파악해야 해요.가입 당시를 기준으로 해요. 추후의 집주인의 대출 변동 사항을 영향을 주지 않아요. 등기부등본을 보면 주택 담보로 한 대출금액 나와요. 전세금보다 선순위채권에 해당되죠. 이 금액을 주택 금액에서 빼야 합니다.요새 집 값 상승으로 전셋값이 집값의 80% 이상인 경우도 있어요. 주의해야 할 부분이에요, 대출금 있다면 보증한도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전세보증금 <주택 가격(시세) - 주택담보대출금

 

 

 

▷ 단독·다중·다가구 경우 보증한도 계산

아파트, 빌라는 한 세대에 집주인이 있어 그 보증한도를 계산하기 용이해요. 하지만 이 경우는 조금 복잡해져요. 예를 들어, 1층은 상가로 가게에 입점해 있고, 2~3층이 전세 가구, 4~5층은 사무실, 이렇게 동일 집주인 건물 안에 다가구면 선순위채권을 잘 계산해야 해요. 이 경우에는 전세 기간 갱신을 하게 되면, 순위가 맨 뒤로 밀리니 주의하세요. 우선, 주택 산정 가격에서 담보 대출금을 뺍니다. 또 그 금액에서 먼저 전세나 상점 계약 기간이 도래되는 시기를 파악하여 그 금액을 뺍니다. 이렇게 선순위 채권 금액을 빼고 남은 금액이 전세보증금액보다 많아야 돼요.

 

 

 

 

 

보증 이용 절차에 첫번째는 보증 상담이에요. 어느 정도 파악이 된 후, 상담해야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어요. 이때, 필요한 건 "등기부등본" , 등기부등본을 지참하고 상담을 진행하면 주택의 시세를 파악해주기도 해요. 그리고 선순위채권을 알아보는 방법 등도 안내해준답니다. 

 

 

 

 

 

 

 

HUG 전세보증보험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세세한 기준과 가입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