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육아

입덧 시기와 입덧 완화

by 꿀떡맘 2022. 3. 28.
반응형

임신 초기부터 임신 후기까지 증상들은 매우 다양하죠. 그중 가장 무서운 입덧을 알아보려고 해요. 사실 모를 수만 있다면 입덧 없이 출산하시길 기원합니다.

 


입덧의 원인은 명확하게 나온 게 없어요. 다만 호르몬 변화를 대게 원인으로 본답니다. 태반을 만드는 데 분비되는 융모성성선자극호몬을 입덧의 원인을 보고 있어요.

 

 

그럼 입덧 시기, 과연 언제부터 시작될까요? 입덧 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빠른 분은 4주부터, 일반적으로는 7~8주부터 시작합니다. 물론, 입덧이 없는 분들도 많으니 너무 걱정마세요. 저는 7주부터 입덧을 시작했고, 매우 심했어요. 피부가 다 뒤집힐 정도로 위액까지 토를 엄청 했답니다. 처음 5-6주에는 먹덧(배고프면 울렁거리는) 증상을 일주일 정도 느꼈어요. 7주가 되니 헛구역질을 3~4일 하더니 바로 토덧(오바이트)이 시작됐어요.

그럼 입덧의 끝은 언제일까요? 16주 정도가 되면 완화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저는 21주 정도까지 입덧을 했는데요. 안타깝게도 출산 때까지 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어요.

 

 

 

 

 

그럼 그 긴 시간들을 어떻게 견딜까요? 입덧 완화를 알아볼게요.

 

 

 

입덧 완화 1. 입덧 사탕

포지타노 레몬 사탕 ; 이탈리아 레몬 사탕으로 유명한 사탕이죠. 레몬의 새콤함으로 울렁거림, 메슥거림과 같은 입덧 증상이 완화됩니다. 저는 주로 지하철을 타기 전에 꼭 입에 넣고 탔어요입덧의 적인 냄새ㅠ 예민해진 후각으로 인해 지하철 타기가 너무 힘들어서 꼭 사탕을 먹었답니다.

 

 

 

 

입덧 완화 2. 탄산수

탄산수 또는 사이다를 추천해요. 탄산의 톡 쏘는 청량감? 때문인지, 울렁거림이 매우 완화가 돼서 물보다 탄산수를 마셨어요. 입덧이 심할 때는 물도 못 마실 정도예요. 흑흑 

 

 

 

 

입덧 완화 3. 생강차 (차갑게)

생강차도 입덧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대신 차갑게 우려 드셔야 해요. 처음에 물을 조금 따뜻하게 우린 후 차가운 물을 부어 드시는 걸 추천해요. 차가운 온도가 입덧 완화에 중요하답니다.

 

 

입덧 완화 4. 입덧 약 처방받기

임신 중에 약을 추천하다니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처음에는 먹어도 되나 너무 걱정하실 거예요. 저는 이러다 죽을 거 같아서 약을 결국 처방받아먹었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복용했고 태아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약이니 너무 죄책감을 갖지 마시고 복용하셔도 될 거 같아요. 입덧 약은 대표적으로 디클렉틴, 디너지아가 있어요. 성분은 둘 다 같습니다.

피리독신염산염 10mg, 독시라민숙신산염 10mg으로 아주 작은 원형 알약입니다. 하루에 최대 4알까지 복용 가능합니다.

입덧 증상에 따라 조절해서 드시는 데 보통 취침 전에 공복으로 복용합니다.

입덧 약은 저도 8주부터 21주까지 길게 먹었어요. 저는 초기에 밤새 토를 하고, 출근하다가 지하철에서 쓰러졌답니다. 그래서 약을 먹기로 결심했죠... 약을 먹고 나서는 저녁은 못 먹었지만 아침과 점심에는 식사가 가능해졌어요. 울렁거림도 낮 4시 정도까지는 거의 없이 잘 지냈답니다. 구세주라고 생각할 만큼 저는 너무 좋았어요. 입덧약의 부작용은 약을 끊을 때 나타납니다. 바로 의존도가 생기는데요. 위장장애가 생겨 약을 먹지 않으면 오히려 구토가 심해집니다. 이를 입덧이 아직 안 끝났구나 하고 오해해서 못 끊을 수도 있어요. 입덧이 끝났는지 여부는 약을 줄여봐도 음식을 잘 먹을 수 있다면

끝난 거니 걱정 말고 약을 끊어보시길 권합니다.

 

약을 끊는 방법은 복용량을 줄이는 거예요. 4알→1알까지 서서히 줄여보세요. 이후 격일로 복용하고, 또 3일 간격으로 이렇게 서서히 복용 간격을 늘리다가 중단하시면 큰 부작용 없이 잘 끊으실 수 있을 거예요.

 

입덧이 심하면 우선 탈수 증상이 먼저 와요. 물을 마시기 힘들 정도로 울렁거림이 있다면 소변의 양을 체크해보세요.

소변의 횟수와 그 양이 줄었다면 탈수가 시작된 거예요. 수액을 꼭 맞으시길 바랍니다. 너무 힘들지 않은 임신 생활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입덧하면서 밤마다 울고 자고 그랬지만 조금만 버티면 입덧은 끝나니 힘내세요.^_^. 위의 입덧 완화 방법들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